[메디칼타임즈=]
신흥과목 강세현상으로 개원가에 지격변동이 일고 있다. 이비인후과, 안과, 정형외과 등이 세확장을 계속하며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등 소위 기존의 '빅4' 과목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는 것.
실제 2004년 하반기 안과 의원 수가 외과를 넘어서며 한차례 순위바꿈이 있었던데 이어 이달 들어서는 이비인후과 의원 수가 사실상 산부인과를 넘어서는 순위변동이 일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15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창엽) '요양기관 현황'에 따르면, 2월말 현재 이비인후과 의원 수는 1804개소로, 산부인과(1805개소)를 단 1개 차이로 바짝 추격하고 있다.
그러나 산부인과 의원은 지난해 동기 1885개소에서 매월 평균 6.6개소씩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데 반해, 이비인후과는 매월 5.3개소씩(연 63개소) 늘어나고 있는 상황.
이 같은 추세로 볼때 사실상 이달 들어 산부인과와 이비후과간 순위변동이 일어났다는 분석이다.
심평원 관계자는 "산부인과 기관수는 감소, 이비인후과는 증가세가 뚜렷하다"며 "그간의 경향을 볼 때 이달 중 순위변동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형외과의 급속한 증가추세에 비추어볼 때 올해 안에 정형외과-산부인과간 추가로 순위바꿈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정형외과는 2월 현재 1768개소로, 월 평균 8.2개씩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현재 개원과목 상위 5개 그룹내에서도 내과, 소아과를 제외한 3~5위 과목 순위가 전부 뒤집히게 되는 셈.
의원 수 상위 5개 과목은 2월 현재 '내과-소아과-산부인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 순. 올해 내 정형외과와 산부인과간 순위까지 뒤집어질 경우 '내과-소아과-이비인후과-정형외과-산부인과' 순으로 새판이 짜여진다는 얘기다.
한편 2월말 현재 과목별 요양기관은 △신경과 132개소 △정신과 693개소 △신경외과 360개소 △흉부외과 43개소 △성형외과 634개소 △마취통증의학과 578개소 △안과 1220개소 △피부과 851개소 △비뇨기과 922개소 △진단방사선과 236개소 △병리과 16개소 △진단검사의학과 10개소 △결핵과 9개소 △재활의학과 276개소 △핵의학과 1개소 △가정의학과 760개소 등이다.
이 밖에 전문과목미표시의원은 4297개소(일반의 2533개소 포함)로 월 평균 15.6개소씩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이비인 1084 산부 1805 차이 1곳?????
1805-1084=1?????????
기자님 헤깔리네용 ㅋㅋㅋ
의료법개악은 세금 10배법안입니다.
의료법개악은 전대미문의 세금10배폭등,국가기강문란,범죄양성,불필요한 간섭이 특징이라할수있읍니다.
1.간호사는 간호가 전문입니다. 왜 진료도둑질입니까?약대는 약품제조가 전문입니다.왜 진료도둑질입니까? 유사의료행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기강문란이고 범죄양산하는법안입니다.
2.간호진단쓰나미는 세금 10배법안입니다. 의간의물분업이 시작됩니다. 40조추정됩니다. 간호수발비는 왜 6배폭리를 취할까요?원가가 5천원인데 3만1천원에 배정되었읍니다. 고령화대책 7조원은 최대 70조원이 될수가있읍니다. 공공의료확대 4조 6천억이 이미투여되었읍니다. 이모든돈이 국민의 고혈입니다.
3.전국민 95%가 의약분업을 반대하고있읍니다. 이는 투약조제가 의사고유권한이라는 것입니다. 국민들은 의약분업폐지를 원합니다.투약조제를 의사고유권한으로 성문화해야합니다.
4.면허갱신제나 의료사고의사입증같은 조항은 헌법에 명시를 해야합니다. 복지부관리도 잘못된 행정을 했을때에는 자복하고 죄를 받아야합니다. 대통령국회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법부도 재판과실에 대해서 본인입증을 해야합니다. 갱신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복지부관리도 10년마다 시험을쳐서갱신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의사에게만 강요한다면 차별이고 국민평등권위반입니다. 헌법에 명시를 하면 의사도 하겟읍니다.
5.설명의무는 지나친 내정간섭입니다.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도 많기때문이죠. 통제를 위한법입니다. 삭제가 마땅합니다.
6.조산소에 왜 앰부란스응급대기입니까? 산부인과 전문의도 산모태아사망앞에서 속수무책입니다. 산부인과의사조산업무를 담당하는 조산사가 무얼알아서 앰부란스대기만 하면 산모태아사망이 안옵니까? 의사는 질병을 주로보고 정상적인 인체생리도 봅니다.
자연분만이 그러한경우입니다.하지만 자연분만을 산부인과의사가 보아야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억하다 산모태아사망이 오기 때문입니다. 제왕절개는 의료사고를 방지하는 유일할 길입니다.
이래놓고 조산원에서 자연분만을 독점한후 의료사고분만환자는 산부인과의사들이 보라는 얄팍한 책임전가를 하고있읍니다. 조산소는 폐쇄를 해야합니다. 조산원은 제왕절개를 할수없읍니다. 앰부란스 옮기는중간에 산도에 막혀서 질식사나 뇌성마비산모태아사망이 올수있읍니다. 산부인과학을 안다면 조산소는 당장개업을 엄금해야합니다. 조산소는 살인행위방조기관입니다.
응급실자리 알아보고 있는중입니다...
보드따고 취직자리 없어서...
산부인과중간은가지않나
페이제법쏠쏠하던데..ㅋㅋ
후배들이여 산부인과는 전공하지마라
앞으로 20-30년간 흉뷰외과처럼 힘든과로 갈것임
괜히 지원자 적으면 먹고살겠지(흉부30년기다렷다)
이제 비인기과로 시작이다
절대 전공하지마라
실제경험한 산과전문의 의 충고
의약분업 최대수혜자는 정형외과 약사
먹던 내과약 처방전만 발행만 하면 되고
그대로 집어만 주면 돈이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