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타임즈=]
보건복지부는 이달부터 시행되는 의료급여 1종수급자의 본인부담제와 관련, "본인부담은 외래진료시에만 적용되며, 입원진료 등 상시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면제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백혈병, 암, 만성신부전, 혈우병, 파킨슨병, AIDS, 전신 홍반성 루프스, 궤양성 대장염 등 상시의료가 필요한 107개 질환은 외래이용시에도 본인부담 없이 의료기관과 약국을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장기이식환자, 가정간호대상자는 물론 18세 미만, 임산부 등도 본인부담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본인부담제 도입에 따라 의료급여 수급자가 의료비에 충당할 수 있도록 매월 지원하는 건강생활유지비 6000원(연 7만 2천원)은 의원급 의료기관을 연 48회, 병원 또는 종합병원을 연 36회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또 선택병의원 이용과 관련, 급여일수 초과자가 의원급 한 곳을 정하여 이용하도록 하는 제도이나 한, 두 상병으로 의료기관을 자주 방문하는 1종수급자가 급여일수 초과 전에 자발적으로 선택병의원을 정하는 경우, 그 선택병의원에서는 횟수에 관계없이 본인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복합질환으로 선택병의원에서 진료가 어려운 경우 다른 의원이나 병원(종합병원 포함)을 추가로 선택하여 본인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했다.
보건소도 본인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CT, MRI 등 고가의료장비를 이용하는 경우 입원시에는 본인부담이 없고, 외래인 경우에 급여비용의 5%를 부담하게 되는데 본인부담금이 매 30일간 2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금액의 50%, 5만원이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금액의 전부를 환급받게 된다고 복지부는 밝혔다.
아울러 갑작스러운 질환으로 치료비가 많이 발생한 경우에는 긴급지원제도에서 의료비를 30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보완장치가 마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향후 의료급여 관리의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도의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면서, 의료급여제도가 저소득층의 의료안전망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장성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환자가 다른 병원에서 약 처방받고 아무말 안하면 의사가 알 방법있나?
환자가 말 안 하고 다른 병원에서 받은 약처방 받아가면 알 길 없는 의사가 돈을 물어야 한다구?
그리고 약 잃어버린 경우는 어떻게 하나?
잘난 복지부 대답좀 들어보자
씨발놈들! 이게 무슨 나라인지...
약은 환자가 처먹고 돈은 의사가 내고..
지랄은 복지부가 하고
6번안대로 우리 모두 동참을.....
XX부직원 가족들은 모두 대상.
의사한테말하지말고 환자한테애기해라 제발..냉무
//
중간에 약농도를 올려야할때는 .. 어쩌지..
가루약 아니고.. 알약으로 주면 삭감 당하는 것인가..
보지부 할말없다 니네 부모들 오면 반드시 그리하마
보지부 직원들 직원가족들은 반드시 정해진 날짜에 약처방 받으러 오게 하자
그전에 오면 죽을 상황이 되어도 절대 처방하지말구
암튼 버러지들 같으니라구
홍국영이 같은 세이들
우리동네 의원들은 3일이상 남으면 약 안주던데
딱딱 일수 계산하면서 처방하고
조금 일찍가면 다음에 오실때 처방해 드릴께요라고
말하면서 안해주던데
그렇게 할일이 없고 돈이 아까운가?
돈이 그렇게 아까우면 환자보고 그냥 쓰래통에서 주워서 약먹게 하라..
재생해서 말이다.
의료를 보는 관점이 돈이 들더라도 건강우선이 보건정책의 기본이다.
중복 처방을 요구하는 것은 환자인데
삭감은 의사에게 한다니, 얼마나 우습게 보였으면 그야말로 완전히 쫄병 부리듯 가지고 노네.
미친놈들
장기처방하는 환자들 약 1주일분 남았다고 병원온 환자를 1주일 더있다가 오라고 보내란 말인가 정말 미쳐도 단단히 미친놈들 뿐이네 그러는 그새끼들은 약 남았다고 다시 나중에 병원 오라면 그걸 이해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