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트로 보기
'초 미세먼지' 코청소 꼭 해야 하는 걸까?
추위가 물러가고 봄이 시작되지만 야외활동을 하긴 부담스럽다. 쉬지 않고 다가오는 '초미세먼지' 때문.
봄철 미세먼지와 황사 발생주기까지 더해지면 미세먼지로 영향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의 '매우나쁨' 예보에 건강관리를 위한 고민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미세먼지를 위한 건강관리고 많이 시행하는 코 청소.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
전문가는 정상인 사람에서는 반드시 코청소를 해야 할 근거는 없다고 조언한다.
건국대학교 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소영 교수는 "코청소의 적응증은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비염 등의 경우에 효과적일 수 있다"며 "다만, 점막에 만성적인 염증이 없고 정상인 사람에서 반드시 코청소를 해야하는 근거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코 청소 시 적절한 기구가 아닌 일반 주사기, 소금물, 수돗물 등을 활용해 세척하는 경우 점막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식염수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고. 또한 물의 온도도 너무 뜨겁거나 차지 않게 시행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에 대비한 건강관리의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있다. 적절한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대처로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보자.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