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의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의료와 교육 등 지식서비스업 중심의 구조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의는 19일 '서비스업 성장 적신호와 대응과제' 보고서를 통해 "최근 서비스업의 경제성장 기여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어 고부가 지식서비스산업의 집중화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90~02년 서비스업의 경제성장 기여율은 48.8%에 달했으나 03년(24.7%), 04년(13.4%) 등 최근 들어 급격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해 서비스업 자체 성장률도 1.3%에 그쳐 1970년 이후 가장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는 단기적으로 내수침체의 영향에 기인하나 장기적으로 서비스업 구조가 선진국형으로 전환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조업에 비해 낮은 노동생산성 등 내부의 비효율성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업 내부의 구조고도화가 필수적이며 경제적 자원을 빠르게 고부가 지식서비스로 이전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이같은 예로 최근 급속한 소비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의료와 교육, 통신서비스업, 사업서비스업 등을 언급하고 이같은 지식기반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산업고도화를 이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측은 "그동안 국내 서비스업은 표면상의 성장에 머물어 구조고도화와 생산성 향상은 미흡했다"며 "앞으로는 외형적 성장보다 질적인 변화를 꾀해야 한다"고 말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