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정상보다 낮은 심부전 환자는 사망 위험이 더 높다고 American Heart Journal에 실렸다.
미국 보스턴의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 센터의 라나 차오 박사와 연구진은 디기탈리스 연구그룹의 자료를 이용하여 심부전 환자 5,747명에서 혈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봤다. 조사대상자는 심장으로부터 감소된 혈액량이 박출되는 중등증 이하의 심부전 환자였다.
연구 결과 수축기 혈압이 100mmHg 미만인 환자는 사망 위험이 50%로, 수축기 혈압이 130-139 mmHg인 환자의 사망 위험 32%보다 유의적으로 더 높았다.
혈압과 사망률과의 관련성은 비선형적이어서 수축기 혈압이 100 mmHg 이상이면 사망률이 감소했다가 120-129 mmHg에서 약간 상승한 후 130 mmHg이 넘으면 다시 감소했다. 반면 확장기 혈압의 경우 선형적 관계로 60 mmHg 미만이면 사망률이 증가했다가 80 mmHg 이상이면 감소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심부전 환자에게 적합한 혈압범위가 나타나기는 했지만 향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의 지침을 바꿔서는 안된다고 제안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