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슈의 비만치료제 ‘제니칼(Xenical)’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오스트리아 그라쯔 의과대학의 칼 홀바스 박사팀에 의해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지에 발표됐다.
제니칼은 체내 지방 흡수를 차단함으로써 비만을 치료하는 약으로 성분은 오르리스타트(orlistat)이다.
연구팀은 고혈압 환자의 체중감량 연구 결과 분석을 통해 제니칼이 체중 감량 외에 혈압강화효과도 나타낸다는 점을 밝혔다.
이번 연구는 제니칼외에 애보트사의 ‘리덕틸(Reductil, sibutramine)’에 대한 자료 분석도 같이 진행되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체중감량 식이요법참여군과 제니칼, 리덕틸 복용군은 모두 체중 감량효과를 나타냈다.
그 중 제니칼 복용군과 체중감량 식이요법참여군에서는 혈압강하 효과도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반면 리덕틸 복용군은 혈압강하 효과를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수축기 혈압을 상승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덕틸이 제니칼과 같은 정도의 체중감량 효과를 나타내더라도 혈압강하에 대한 효과는 없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