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병원(병원장 정은택) 진단검사의학과 이영진 교수와 혈액종양내과 심혁 교수, 외과 박동은 교수가 공동으로 연구한 논문이 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인 ‘BioMedlib’ Top10 논문으로 선정됐다.
BioMedLib은 미국국립의학도서관 의학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으로 수천만 개의 의약 관련 문헌 가운데 분야별로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불응성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치료분야에서 Top10 논문으로 선정된 이영진 교수팀 논문은 지난 2006년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에 발표한 ‘혈장교환술에 불응한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에서 비장절제술 1례'다.
이 논문은 혈장교환술과 혈액투석으로 치료에 불응한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TTP)에서 비장절제술을 시행해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을 다뤘다.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은 ADAMTS-13결핍에 의해 혈관내피세포 및 혈소판에서 생산하는 von Willebrand인자(vWF)를 분해하지 못해 비정상적으로 큰 vWF가 미세혈관에서 혈전을 유발하는 병으로 일반적인 치료법은 혈액투석, 혈장교환술과 스테로이드 등이 투여되고 있다.
이영진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은 일반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불응성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에서 ADAMTS-13 항체를 형성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비장을 절제해 불응성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의 치료법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영진 교수는 각종 혈액질환에 대한 올바른 치료법 진단과 종양환자의 항암제 사용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해결 등 조혈모세포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에서 급성골수성백혈병에 대한 연구로 세계적인 혈액질환 논문잡지인 ‘Blood’에 2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급성골수성백혈병의 또 다른 치료방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영진 교수는 “국내 의학잡지에 게재된 증례가 BioMedlib에서 Top 10으로 선정된 것은 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접하는 의사들에게 치료방향을 제시해주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며 “앞으로 상당수의 질병이 발생원인, 진단, 치료법이 정립되지 않아 병인파악과 치료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근거중심의학의 연구를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