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성 고혈압 신약 박스드로스타트(Baxdrostat)가 임상 2상에서 수축기 혈압을 최대 20mmHg 낮추면서 신약 탄생 기대감을 높였다.
미국 브리검 여성병원 디팍 바트 등 연구진이 진행한 저항성 고혈압 환자에 대한 박스드로스타트 투약 임상 2상 결과가 국제학술지 NEJM에 7일 게재됐다(DOI: 10.1056/NEJMoa2213169).
저항성 고혈압은 3가지 항고혈압 약제를 최대용량으로 투약해도 목표 혈압에 도달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저항성 고혈압 유병 기간이 길어질 수록 심혈관계 및 신장 부작용의 위험이 상당히 높아지기 때문에 4개 이상의 약제를 투약이 불가피했다.
박스드로스타트는 미네랄콜티코이드 수용체를 차단하는 대신 혈압에 관여하는 알도스테론 효소를 억제제 하는 기전이다.
임상은 18세 이상 최소 3개의 고혈압 약물을 안정적인 용량(이뇨제 1개)으로 투여받으며, 평균 혈압이 130/80mmHg인 248명을 대상으로 했다.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기존 약제에 추가해 하루 1회 박스드로스타트(0.5mg, 1mg 또는 2mg) 또는 위약을 12주간 투약하고 수축기 혈압의 변화를 비교했다.
분석 결과 수축기 혈압은 박스드로스타트 투약 용량에 따라 효과도 변했다. 2mg, 1mg, 0.5mg, 위약 투약군의 혈압 변화는 각각 -20.3mmHg, -17.5mmHg, -12.1mmHg, -9.4mmHg로 관찰됐다.
2mg 그룹과 위약 그룹 간의 수축기 혈압 변화 차이는 -11.0mmHg, 1mg 그룹과 위약 그룹 간 수축기 혈압 변화 차이는 -8.1mmHg이었다.
임상 중에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고, 박스드로스타트 투약군에서 심각한 부작용 발생 및 부신피질부전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 2명의 환자에게서 6.0mmol/L 이상의 칼륨 수치 증가가 발생했지만 투약 중단 및 재투약 후에는 재발하지 않았다.
연구진은 "박스드로스타트에 의한 알도스테론 합성효소의 억제는 저항성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을 크게 감소시켰다"며 "혈압의 감소는 코르티솔 수치 감소 없이 혈장 알도스테론 수치 감소와 혈장 레닌 활성의 보상적 증가와 관련이 있었고 부작용 프로파일은 일반적으로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고칼륨혈증 때문에 시험을 중단한 환자는 없었다"고 결론내렸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