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은 노화에 따라 혹은 외부 충격 및 질환 등에 의해 무릎 관절 연골이 변형되거나 닳아 없어지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관절질환 중 하나다.
초기에는 발생한 부위에서만 통증을 일으키지만 시간이 지나 악화되면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되고 붓기가 나타나기도 하며 관절 주의까지 통증이 나타난다.
또한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짐에 따라 걷거나 운동 시 관절과 관절이 부딪히는 마찰음이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이 가을철 심해질 수 있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우선 환절기 잦은 기온 변화다.
가을 날씨의 특징 중 하나가 낮에는 비교적 포근한 날씨를 유지하지만 아침과 저녁으로는 제법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곤 한다.
잦은 일교차가 발생하게 되면 근육이나 혈관 역시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서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이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것.
다음으로는 단풍 구경을 위한 등산 등 야외 활동이다.
단풍 구경을 위해 야외 활동을 할 경우 배낭과 같은 짐들로 인해 무릎에 실리는 하중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가파른 길을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우리 몸의 5~7배에 달하는 하중이 관절에 부담을 줘 증상이 악화된다.
이처럼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관절염은 적극적인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질환의 치료시기에 따라 치료법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초기라면 약물치료를 비롯한 물리치료·운동치료 등으로 충분히 질환 악화를 막고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증상이 악화됐거나 말기까지 질환이 진행된 환자라면 수술적인 치료법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심한 말기 관절염에 적용되는 인공관절 수술이 있다.
특히 미국 영국 독일에서 차세대 ‘인공관절 수술로봇’으로 인정받고 있는 ‘마코로봇’이 최근 국내에 도입돼 시행되고 있다.
마코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과정에서 실시간 정보가 교환됨에 따라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불균형을 집도의 판단과 마코로봇의 정확한 계산 하에 미리 뼈의 절삭 정도와 인대의 장력을 유연하게 수정하며 진행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일반적인 인공관절 수술과 비교해 뼈 절삭을 위한 기구들의 장착이 필요 없어 절개부위가 짧아질 수 있다.
통증은 물론 흉터 부위도 적고 출혈도 줄여준다.
따라서 환자들의 질환 진행 정도와 상태에 따라 무수혈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세란병원 정형외과 인공관절센터 궁윤배 부장은 “아직까지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치료를 미루는 4기 관절염 환자 분들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인공관절 수술로봇 마코처럼 첨단 기술을 통해 정확성과 안전성을 모두 인정받고 있는 치료법이 있는 만큼 고통을 참기 보다는 빠르게 치료받길 권한다”고 덧붙였다.
궁 부장은 이어 “최근에는 다이어트를 위한 무리한 운동, 익스트림 스포츠 매니아가 증가함에 따라 젊은 연령층에서도 골관절염 위험성에 노출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관절염 의심 증상이 반복되게 나타났을 때는 연령에 상관없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관절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