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 증상을 완화하고 각막창상의 치유에도 효과적인 새로운 바이오 신소재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가톨릭의대 대전성모병원 안과 배선량 교수팀은 최근 바이오리더스와 충남수의대 김철중 교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부하령 박사팀과 공동으로 청국장의 주성분인 아미노산 고분자 소재 폴리감마글루탐산이 안구건조 및 각막창상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규명했다고 28일 밝혔다.
폴리감마글루탐산은 식용의 아미노산 고분자 소재로 우리나라 고유의 '청국장', 일본의 '낫또'와 같은 콩 발효 식품에서 볼 수 있는 끈적끈적한 점액성의 물질이다.
연구팀은 알칼리 각막창상을 유발시킨 토끼의 안구에 고분자량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투여한 결과 각막창상의 회복 속도가 유의적으로 증가되었다.
이는 고분자량 폴리감마글루탐산의 뛰어난 보습력이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효소인 히알루로니다제 활성을 저해시켜 염증을 완화시킨다는 것을 규명한 것으로 안구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낸 것이다.
배선량 교수는 "본 연구결과는 한국 전통의 발효기술을 첨단 생명공학 기술에 접목시켜 얻어낸 결과"라며 "전통 발효식품 유래의 고분자량 폴리감마글루탐산이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바이오 의약 신소재임을 규명한 획기적인 연구결과"라고 풀이했다.
한편 이러한 결과에 힘입어 고분자량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이용한 의약품 소재 개발 기술은 2007년 과학기술부 신기술(NET 제0142호, 2007.8.21)로 인증됐다.
또한 안구건조증 및 각막창상 치료 기능을 가진 것으로 규명된 초거대분자량 폴리감마글루탐산의 대량생산 제조기술은 2007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산업자원부 제2007-9호, 2007.12.24)로 인정됐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