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대표 유승필)가 최근 바이오벤처기업 크리스탈지노믹스와 공동으로 신개념 당뇨병 치료제에 대한 국제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 국제특허출원은 02년 10월 3건과 03년 1월 2건 등 5건의 국내 물질 특허 출원에 이어 03년 6월에 6번째로 국내 특허 출원한 것으로, 2형 당뇨병 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것은 물론 최근 국내에 특허 출원된 물질보다 치료효과가 더욱 좋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또한 금번 국내 특허 출원된 다섯 건의 물질과 마찬가지로 GSK(Glycogen Synthase Kinase) 3β라는 효소를 억제하는데 로슈, 카이론 등 여러 대기업들이 발굴한 물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물질로 이 신물질은 GSK 3β의 기능을 저하시켜서 인슐린이 작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혈당치를 조절할 수 있다.
회사측은 이 물질이 기존 인슐린 주사제와는 달리 먹는 알약 형태의 상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 획기적인 당뇨병 치료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이번에 국제 특허 출원한 화합물과 관련해 생체 대사, 흡수도 등을 확인하기 위한 기초적인 약동력학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데 결과가 매우 좋아서 추가적인 실험과 더불어 가까운 시일내 동물 약효 평가 등을 시작할 계획이다.
유유의 유승필 회장은 " 당뇨병 치료 신약을 지난해 국내 특허 출원에 이어 이번에 국제 특허를 출원함으로써 획기적인 당뇨병 치료 신약 개발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당뇨병 치료 신약 개발을 통해 국민 보건 증진과 세계 의약품 시장 진출의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라고 밝혔다.
크리스탈지노믹스 조중명 박사 역시 "질환 단백질의 3차 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당사 고유의 구조 단백질체학과 구조화학단백질체학의 기반 기술을 활용해 비교적 짧은 기간에 당뇨 질환치료 신물질을 발굴, 국내 특허에 이어 국제 특허 출원까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 발굴된 물질을 기반으로 세계적 당뇨병 치료제가 하루 속히 상품화될 수 있도록 양사가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전임상 시험을 목표로 동물 약효, 독성 시험중이며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혔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