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후보물질 로룬드로스타트(lorundrostat)가 기존 항고혈압제 2~5제 복용에도 혈압 조절이 되지 않는 환자에서 유의미한 혈압 강하 효과를 보이며, 치료 저항성 고혈압에 대한 새로운 옵션으로 부상했다.
특히 참가자 중 3제 이상 복용 중인 치료저항성 고혈압 환자가 60%가 넘었지만 수축기 혈압 기준 평균 9.1mmHg의 추가 강하 효과를 보이며, 알도스테론 생성 억제라는 새 기전 치료제로서 가능성을 보여줬다.
영국 바츠 헬스 NHS 트러스트 앤 퀸 메리 대학교 마니쉬 색세나 등 연구진이 진행한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및 치료 저항성 고혈압에 대한 로룬드로스타트 투약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JAMA에 30일 게재됐다(doi: 10.1001/jama.2025.9413).
이번 연구는 기존의 알도스테론 길항제와 달리, 알도스테론의 생성을 직접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약물이 실질적인 혈압 강하 효과를 보일 수 있는지를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앞선 초기 연구들에서 로룬드로스타트는 혈압을 낮추는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으나, 본 연구는 다국가 대규모 3상으로 이를 입증한 첫 결과다.
특히 기존 연구들이 혈압 감소 수치가 작거나, BMI나 병용약제에 따른 하위 분석이 부족했다면, 이번 연구는 실사용 환자군을 광범위하게 반영해 임상적 확장 가능성을 높였다.
연구진은 전 세계 13개국 159개 임상기관에서 2023년 11월부터 2024년 9월까지 진행된 다국가 무작위 위약대조 3상 임상시험(LAUNCH-HTN) 방식으로, 로룬드로스타트의 혈압 강하 효과 및 안전성 검증에 나섰다.
기존 항고혈압제 2~5제를 복용 중임에도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으로 조절되지 않는 1,083명을 모집해, 50mg/day 로룬드로스타트 투여군, 50mg/day 투여 후 기준 충족 시 100mg/day로 증량하는 군, 위약군으로 1:2:1 비율로 무작위 배정했다.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61.6세였으며, 여성 46.9%, 흑인 또는 아프리카계 28.7%, BMI 30 이상 비만 환자 비율이 63.3%로, 대사적 고혈압 특성이 반영된 모집군이었다.
주요 평가변수는 6주 시점의 자동 측정 수축기 혈압 변화였는데 분석 결과, 50mg 로룬드로스타트 복용군(n=808)의 평균 혈압 변화는 -16.9mmHg로 나타났고, 위약군(n=272)은 -7.9mmHg에 그쳤다. 두 군 간 평균 차이는 -9.1mmHg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특히 3제 이상 복용 중인 치료저항성 고혈압 환자가 60.1%에 달했던 점에서, 병용 요법 상에서도 의미 있는 추가 혈압 강하를 입증한 결과다.
안전성 측면에서는 고칼륨혈증, 저나트륨혈증, 신기능 저하 등의 이상반응이 로룬드로스타트 투여군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이 보고되긴 했지만, 대부분 경증~중등도 수준에 그쳤고, 복용 중단에 이른 사례는 드물었다.
특히 고칼륨혈증으로 인한 치료 중단은 증량 가능군 1명, 고정용량군 2명에 그쳤으며, 신기능 저하로 인한 중단도 극히 낮은 비율이었다(0.56%). 전체 이상반응은 49.9%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항고혈압제 병용치료 환경을 고려하면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해석된다.
알도스테론 합성 자체를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를 통해 2~5제를 병용해야만 했던 환자에서도 유의미한 추가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기존 치료 전략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알도스테론 합성효소 억제제인 로룬드로스타트의 효능과 안전성은 치료 저항성 고혈압을 포함한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을 가진 성인의 혈압을 낮추는 데 입증됐다"고 결론내렸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