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틴을 저용량 함유한 경구피임제가 난소암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가 Obstetrics & Gynecology지에 발표됐다.
하와이 대학의 칼리나 루리 박사와 연구진은 그동안 경구피임제가 난소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어 왔다는 점을 감안, 하와이와 로스앤젤리스의 난소암 환자 745명과 이들과 연령 및 인종이 유사하면서 암이 없는 943명의 여성을 비교했다.
이들 조사대상자는 건강에 대한 정보가 설문됐으며 사진으로 사용했던 경구피임제를 찾아내도록 했다.
그 결과 경구피임제를 사용한 여성은 경구피임제를 사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난소암 위험이 50%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틴 함량에 따라 고용량과 저용량을 나누었을 때 고용량 경구피임제의 경우 난소암 위험을 38% 낮춘 반면 저용량이었을 때에는 81%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어떤 형태이든지 경구피임제를 사용하면 난소암 위험이 최대 42%까지, 저용량 경구피임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난소암 위험이 73%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