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치접착제가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8월 26일자 Neurology지에 실렸다.
텍사스 대학교의 새론 박사 연구팀은 의치 접착제 사용으로 의지력 감퇴와 함께 손 무력증과 균형감 상실, 또는 팔과 다리 무력증등의 증상이 나타난 4명의 환자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고했다.
문제가 발생한 의치 사용자들은 모두 혈액 내 아연의 농도 1.36-4.28mg/ml로 비정상적으로 높았고 이와 반대로 구리의 수치는 0.1-0.23mg/ml로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내 정상 구리 농도는 0.75mg/ml, 아연 최고 허용치는 1.10mg/ml이다.
연구팀은 일반적으로 의치접착제에는 아연이 포함돼 있다며 문제가 발생한 환자들 모두 습관적으로 과도하게 많은 양을 장기간 사용했다고 말했다.
문제가 발생한 환자들은 의치접착제의 사용을 중단하고 구리 보급제를 복용시 증상이 개선됐다. 그러나 의치접착제를 사용하면서 구리보급제를 복용한 환자의 경우 구리수치는 증가했지만 아연 수치는 높은 채로 유지되어 증상의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의치접착제를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하루에 330mg의 아연에 노출된다며 여성 8mg, 남성11mg인 하루 허용치를 훨씬 상회한다고 말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