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과 곡물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신체내 산을 과도하게 생성 칼슘 배설을 증가시켜 뼈를 약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체내 알칼리 수치를 높이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과일과 야채를 충분이 먹는 것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연구결과가 오는 1월호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지에 실렸다.
미국 보스턴의 터프츠 의과대학의 베스 도손-휴박사팀은 50세 이상 171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위약, 탄산 수소 칼륨, 탄산 수소 나트륨, 염화 칼륨을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중탄산염을 복용한 사람의 경우 칼슘의 배설과 뼈 재흡수가 현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알칼리 정제가 뼈의 재흡수 및 칼슘 배설을 막는 효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과일과 채소는 대사과정에서 알칼리 물질인 탄산염이 많이 생성된다며 이로 인해 뼈를 더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신체 산과 염기 균형이 골절과 골소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줬다고 밝혔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