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헬스케어 분야 활용 방안 등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글로벌 전략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오는 30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제2차 디지털헬스케어 글로벌 전략 포럼’을 개최한다.
바이오 코리아 2016(BIO KOREA 2016)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보건복지부·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가 디지털헬스케어산업 육성과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
포럼에서는 ▲디지털헬스케어와 미래의 의료 ▲모바일 헬스케어 디바이스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의 의료 적용 3가지 섹션으로 진행된다.
특히 세 번째 섹션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치매진단 등에 활용하는 기술과 의료영상분석 업무에 인공지능을 도입한 국내 벤처기업들의 최신기술이 소개된다.
또 IBM은 각종 임상정보·진단서·환자기록·의료서적 및 논문 등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토대로 암 환자 진단과 새로운 치료법 발굴에 활용하는 해외사례를 발표되는 등 인공지능기술 도입을 통한 의료시스템 혁신에 관해 각계 전문가들의 토론도 펼쳐진다.
한편, 디지털헬스케어는 ▲ICBM(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 ▲인공지능 ▲로봇 ▲가상·증강현실 ▲웨어러블기기 등 ICT 기술을 활용해 건강관리·질병관리 등 헬스케어서비스 효과를 높이고 의료비용을 절감시키는 대표적인 융합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구글 알파고와 IBM 왓슨 등 인공지능기술을 헬스케어 영역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디지털헬스케어는 여러 부처와 많은 이해관계자의 기대와 관심이 높은 만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각 부처와 민간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해외진출 협의체와 포럼을 분기별로 실시해 일관성 있고 실효성 있는 산업발전 및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은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으며 전체 아이디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
ex) medi****** 아이디 앞 네자리 표기 이외 * 처리
댓글 삭제기준 다음의 경우 사전 통보없이 삭제하고 아이디 이용정지 또는 영구 가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저작권・인격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2. 상용프로그램의 등록과 게재, 배포를 안내하는 게시물
3. 타인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한 내용을 담은 게시물
4. 욕설 및 비방, 음란성 댓글